합동군사대학교

지역문화축제

이천 도자기 축제

- 기간 : 9∼10월경

- 장소 : 이천시 설봉공원 및 신둔도예촌 일원

매년 9∼10월 개최되는 도자기축제는 행사의 규모와 운영면에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전국 500여 문화관광 축제 가운데 문화관광부 집중축제로 선정되었다. 이천 도자기축제는 이천 시민 화합의 장이며, 관광객이 축제의 주인공이 되는 체험관광으로 매년 내.외국인 관광객이 대거유입, 환상적이고 역동적인 축제의 한 마당이 펼쳐진다.

장호원 복숭아축제

- 기간 : 매년 9월

- 장소 : 이천시 장호원읍 진암리

매년 4월 초순 이천시 장호원읍 진암리 복숭아 과수재배 농업인 및 지역사회단체에서 시작한 작은 축제, 그러나 화려한 복사꽃 밭을 배경으로 다양한 이벤트와 볼거리가 널리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최근에는 하나의 독립된 지역축제로 매년 9월 출하시기에 맞추어 개최함으로써 해마다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이천의 장호원복숭아 축제에 오면 이천 장호원이 원산지인 미백 및 황도 복숭아의 환상적인 맛을 경험할 수 있다.

산수유 꽃 축제

- 기간 : 매년 4월 초순

- 장소 : 백사면 도립리, 송말리, 경사리 일원

2001세계도자기엑스포를 기반으로 세계적인 관광 도시로의 발전가능성을 지닌 이천에 매년 4월 초순 새봄을 알리는 산수유 꽃축제가 개최된다. 행사개최지인 백사면은 수령이 100년이 넘는 산수유가 자생군락지를 형성하고 있는데 백사면 송말리, 경사리, 도립리 등 원적산 기슭의 농가에서 산수유나무로 뒤덮여 있어 초봄에는 노란 꽃이, 가을엔 빨간 열매가 온 마을을 감싸는 전국 제일의 산수유 산지이다.

이천햅쌀축제

- 기간 : 매년 10월

- 장소 : 이천시 설봉공원

이천의 대표적인 특산물이며 상징인 이천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매년 수확기에 개최되는 축제로서 2001년부터 추수 현장인 논배미에서 자치기, 달집태우기 등과 멍석만들기, 새끼꼬기, 짚신삼기, 용구쇠틀기 등의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가정용 정미기를 이용해 현장에서 빻은 쌀을 살수 있고, 가마솥에다 지은 들밥(햅쌀밥)도 함께 맛볼 수 있다. 햅쌀 축제장에서는 햅쌀 외에 각종 지역농산물을 함께 판매하는데 단순한 판매가 아닌 상호신뢰의 마당이 될 수 있도록 농업인과 관광객이 어울릴 수 있는 축제의 한마당이 펼쳐진다.

하단배경영역